본문 바로가기
대학교/2.객체지향프로그래밍_JAVA

이차방정식 판별

by Jcoder 2017. 4. 21.

1. 이차방정식 계수를 입력받아 근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.


문제 실근, 중근, 허근인지 판별


<소스>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package Hello;        //20141648_전성현
 
import java.util.*;
 
public class QuadraticEq
{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
    {
        double a, b ,c;        // 이차방정식의세계수
        double r1, r2;        // 이차방정식의두근
        double s1, s2;        // 허근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canner input = new Scanner(System.in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("a입력:"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 = input.nextDouble();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("b입력:"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b = input.nextDouble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("c입력:");
            c = input.nextDouble(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double disc = b * b – 4.0 * c;            // 판별식
            double sqr = Math.sqrt(disc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f ( disc > 0 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r1 = ( -+ sqr ) / ( 2.0 * a 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2 = ( -- sqr ) / ( 2.0 * a 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이차방정식은 두 근을 가집니다. 판별식 " + disc + " > 0"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근은 " + r1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근은 " + r2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if ( disc == 0 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중근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1 = -/ (2.0 * a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이차방정식은 중근을 가집니다. 판별식 " + disc + " = 0"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중근은 " + r1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els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허근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qr = Math.sqrt(-disc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1 = -/ (2.0 * a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2 = -/ (2.0 * a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1 = sqr/ (2.0 * a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2 = -sqr/ (2.0 * a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이차방정식은 허근을 가집니다. 판별식 " + disc + " < 0"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허근r1은 " + r1 + "+" + s1 + "i"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 ("허근r2는 " + r2 + "+" + s2 + "i")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
cs




행결과 >


1. 실근을 구하는 경우



2. 중근을 구하는 경우


3. 허근을 구하는 경우

QuadraticEq.java



'대학교 > 2.객체지향프로그래밍_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Tic_Tac_Toe(틱택토) 게임  (0) 2017.04.21
극장 예매 시스템  (0) 2017.04.21
난수발생을 이용해 숫자 찾기  (0) 2017.04.21
현재 시간에 따라 출력  (0) 2017.04.21
1부터 10까지의 합  (0) 2017.04.21